메뉴 건너뛰기

bysql.net

제1절_성능_데이터_모델링의_개요

2011.09.08 07:46

DB지기 조회 수:7133

1. 성능 데이터 모델링의 정의

데이터의 용량의 커지고 기업의 의사결정의 속도가 빨라질수록 데이터를 처리하는 속도는 빠르게 처리되어야 할 필요성을 반증해 준다.

일반적으로 실무 프로젝트에서 보면 잘못된 테이블 디자인 위에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 개발자가 구축한 SQL구문에 대해서만 책망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물론 개발자가 SQL구문을 잘못 구성하여 성능이 저하되는 경우도 있지만 근본적으로 디자인이 잘못되어 SQL구문을 잘 못 작성하도록 구성될 수밖에 없는 경우도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성능이 저하되는 데이터 모델의 경우 크게 세 가지 경우를 고려하여 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ü   데이터 모델 구조에 의해 성능 저하

ü   데이터가 대용량이 됨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성능 저하

ü   인덱스 특성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고 인덱스를 생성함으로 인해 성능 저하

 

데이터 모델링을 할 때 어떤 작업 유형에 따라 성능 향상을 도모해야 하는지 목표를 분명하게 해야 정확한 성능향상 모델링을 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성능 데이터 모델링이란 데이터베이스 성능향상을 목적으로 설계단계의 데이터 모델링 때부터 정규화, 반정규화, 테이블통합, 테이블분할, 조인구조, PK, FK 등 여러 가지 성능과 관련된 사항이 데이터 모델링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1.jpg

성능 데이터 모델링이 단순히 반정규화만을 의미하지 않음을 주목해야 한다. 성능데이터 모델링은 정규화를 통해서도 수행할 수 있고 인덱스의 특징을 고려해서 칼럼의 순서도 변형할 수 있다. 또한 대량의 데이터특성에 따라 비록 정규화된 모델이라도 테이블을 수직 또는 수평 분할하여 적용하는 방법도 있고 논리적인 테이블을 물리적인 테이블로 전환할 때 데이터 처리의 성격에 따라 변환하는 방법도 성능 데이터 모델링의 범주에 포함될 수 있다.

 

 

 

 

2. 성능 데이터 모델링 수행시점

성능 향상을 위한 비용은 프로젝트 수행 중에 있어서 사전에 할수록 비용이 들지 않는다. 특히 분석/설계 단계에서 데이터 모델에 성능을 고려한 데이터 모델링을 수행할 경우 성능저하에 따른 재업무(Rework) 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된다

 2.jpg

분석/설계 단계에서 데이터베이스 처리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주도면밀하게 고려해야 한다.

만약 어떤 트랜잭션이 해당 비즈니스 처리에 핵심적이고 사용자 업무처리에 있어 중요함을 가지고 있고 성능이 저하되면 안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면, 프로젝트 초기에 운영환경에 대비한 테스트 환경을 구현하고 그곳에 트랜잭션을 발생시켜 실제 성능을 테스트해 보아야 한다.

이 때 데이터 모델의 구조도 변경하면서 어떠한 구조가 해당 사이트에 성능상 가장 적절한 구조인지를 검토하여 성능이 좋은 모습으로 디자인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3. 성능 데이터 모델링 고려사항

일반적으로 성능 데이터 모델은 다음과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하는 것이 데이터 모델링 단계에서 성능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방안이 된다.

① 데이터 모델링을 할 때 정규화를 정확하게 수행한다.
② 데이터베이스 용량산정을 수행한다.
③ 데이터베이스에 발생되는 트랜잭션의 유형을 파악한다.
④ 용량과 트랜잭션의 유형에 따라 반정규화를 수행한다.
⑤ 이력모델의 조정, PK/FK조정, 슈퍼타입/서브타입 조정 등을 수행한다.
⑥ 성능관점에서 데이터 모델을 검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