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bysql.net

10._V$SQL

2012.04.09 11:38

정찬호 조회 수:6543

o. 일반적으로 전체 어플리케이션 물량 중 상위 2%에 해당하는 프로그램이 전체 시스템 부하의 70%를 차지한다.

그리고 상위 14%가 전체 부하량의 90%를 차지한다.


그림 1

그림5.jpg


잘 알려진 파레토 최적의 법칙 또는 리처드 코치의 80/20 법칙은 튜닝 대상을 선정하는 데 있어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다.

주기적으로 사용되는 상위 10% 이내의 프로그램에 대한 튜닝을 통해 성능 고도화를 이룰 수 있다.

v$sql은 집중 튜닝이 필요한 SQL을 선정하고 튜닝 전후 성능 향상도를 비교할 목적으로 자주 사용된다.


o. v$sql은 라이브러리 캐싱되어 있는 각 Child 커서에 대한 수행 통계를 보여준다.

v$sqlarea는 Parent 커서에 대한 수행통계를 나타내며 많은 컬럼이 v$sql을 group by 한 값이다.

v$sql은 쿼리가 수행을 마칠때마다 갱신되며 오래 수행되는 쿼리는 5초마다 갱신된다.


그림 2

그림6.jpg


v$sql의 수치는 모두 통계값으로 보이는 수치 그대로의 의미보다는 SQL 수행 횟수로 나눈 평균값으로 분석해야 의미가 있다.



그림 3

그림7.jpg


위 그림은 쿼리 수행 결과 예시이다.

세번째 컬럼, SQL개수는 SQL 문자열 중 선행 100개 문자가 같으면 동일 SQL로 간주하고 집계한다.

(같은 SQL인데도 바인드 변수를 사용하지 않으면 Literal 상수 값 별로 오라클이 다른 sql_id를 부여해 SQL개수가

무수히 많은 것으로 집계하는 오류를 보완하기 위함이다.)


진료지원- 라이브러리 캐시에 로드된 총 SQL개수가 8680개인데 유니크하게는 1822개이므로

바인드 변수를 사용하지 않아 각각 하드파싱을 발생시켜 캐시에 로드된 SQL 비중이 매우 높다.

->SQL이 공유될수 있도록 바인드 변수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 수정을 요청해야 한다.


공통-한번 수행할 때의 평균 논리적 IO가 11688개로 매우 높다. 많은 논리적 IO와 마찬가지로 디스크 IO도 많고

쿼리 평균 소요시간도 높게 나타단다. 게다가 SQL개수는 가장 적지만 수행 횟수는 가장 많다.

->가장 먼저 튜닝해야 하는 대상으로 선정해야 한다.



o.v$sql 활용

v$sql_plan을 통해 실행 계획을 확인하고 v$sql_plan_statistics를 통해 row source별 수행 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또한 v$sql_bind_capture를 통해 정해진 기간에 한번씩 샘플링한 바인드 변수 값을 확인할 수 있다.

AWR에 아래와 같은 정보들을 주기적으로 저장한다.


그림 4

그림10.jpg


스냅샷 시점에 캐시에 남아있던 커서의 수행 통계만 저장된다. 또한 캐시에 남아 있더라도 Top SQL 만 수집한다.

그림11.jpg

o. Colored SQL

Top SQL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지정한 커서의 수행통계가 AWR에 주기적으로 수집되도록 마크하는 기능이다.

지정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그림 5

그림12.jpg


대상 목록은 아래와 같이 확인가능하다.


그림 6

그림13.jpg

단, 이 기능을 사용하더라도 스냅샷 시점에 캐시에서 밀려나고 없는 SQL 정보까지 저장할 수 는 없다.


대상 목록에서 삭제할때는 아래와 같이 한다.


그림1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