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절_조인(JOIN)

조회 수 7502 추천 수 0 2012.03.28 19:52:45
실천하자 *.134.130.253

1. JOIN 개요


두 개 이상의 테이블 들을 연결 또는 결합하여 데이터를 출력하는 것을 JOIN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SQL 문장의 상당수가 JOIN이라고 생각하면 JOIN의 중요성을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JOIN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가장 큰 장점이면서 대표적인 핵심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경우 행들은 PRIMARY KEY(PK)나 FOREIGN KEY(FK) 값의 연관에 의해 JOIN이 성립된다. 하지만 어떤 경우에는 이러한 PK, FK의 관계가 없어도 논리적인 값들의 연관만으로 JOIN이 성립 가능하다.


하나의 SQL 문장에서 선수, 팀, 운동장 등 여러 테이블을 조인해서 사용할 수도 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할 점은 FROM 절에 여러 테이블이 나열되더라도 SQL에서 데이터를 처리할 때는 단 두 개의 집합 간에만 조인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FROM 절에 A, B, C 테이블이 나열되었더라도 특정 2개의 테이블만 먼저 조인 처리되고, 2개의 테이블이 조인되어서 처리된 새로운 데이터 집합과 남은 한 개의 테이블이 다음 차례로 조인되는 것이다. 이순서는 4개 이상의 테이블이 사용되더라도 같은 프로세스를 반복한다. 예를 들어 A, B, C, D 4개의 테이블을 조인하고자 할 경우 옵티마이저는 ( ( (A JOIN D) JOIN C) JOIN B)와 같이 순차적으로 조인을 처리하게 된다. 먼저 A와 D 테이블을 조인 처리하고, 그 결과 집합과 C 테이블을 다음 순서에 조인 처리하고, 마지막으로 3개의 테이블을 조인 처리한 집합과 B 테이블을 조인 수행하게 된다. 이때 테이블의 조인 순서는 옵티마이저에 의해서 결정되고 과목3의 주요 튜닝 포인트가 된다.


2. EQUI JOIN


EQUI(등가) JOIN은 두 개의 테이블 간에 칼럼 값들이 서로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방법으로 대부분 PK ↔ FK의 관계를 기반으로 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테이블 설계 시에 나타난 PK ↔ FK의 관계를 이용하는 것이지 반드시 PK ↔ FK의 관계로만 EQUI JOIN이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이 기능은 계층형(Hierarchical)이나 망형(Network) 데이터베이스와 비교해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큰 장점이다. JOIN의 조건은 WHERE 절에 기술하게 되는데 “=” 연산자를 사용해서 표현한다. 다음은 EQUI JOIN의 대략적인 형태이다.


SELECT 테이블1.칼럼명, 테이블2.칼럼명, ... 

FROM   테이블1, 테이블2 

WHERE  테이블1.칼럼명1 = 테이블2.칼럼명2

→ WHERE 절에 JOIN 조건을 넣는다.



같은 내용을 ANSI/ISO SQL 표준 방식으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다. ON 절에 대해서는 2장 1절에서 자세히 다룬다.


SELECT 테이블1.칼럼명, 테이블2.칼럼명, ... 

FROM   테이블1 INNER JOIN 테이블2 

ON     테이블1.칼럼명1 = 테이블2.칼럼명2; 

→ ON 절에 JOIN 조건을 넣는다.



가. 선수-팀 EQUI JOIN 사례





나. 선수-팀 WHERE 절 검색 조건 사례


다. 팀-구장 EQUI JOIN 사례



3. Non EQUI JOIN


Non EQUI(비등가) JOIN은 두 개의 테이블 간에 칼럼 값들이 서로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 사용된다. Non EQUI JOIN의 경우에는 “=” 연산자가 아닌 다른(Between, >, >=, <, <= 등) 연산자들을 사용하여 JOIN을 수행하는 것이다. 두 개의 테이블이 PK-FK로 연관관계를 가지거나 논리적으로 같은 값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 연산자를 이용하여 EQUI JOIN을 사용한다. 그러나 두 개의 테이블 간에 칼럼 값들이 서로 정확하게 일치하지 않는 경우에는 EQUI JOIN을 사용할 수 없다. 이런 경우 Non EQUI JOIN을 시도할 수 있으나 데이터 모델에 따라서 Non EQUI JOIN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다음은 Non EQUI JOIN의 대략적인 형태이다. 아래 BETWEEN a AND b 조건은 Non EQUI JOIN의 한 사례일 뿐이다.

SELECT 테이블1.칼럼명, 테이블2.칼럼명, ... 

FROM   테이블1, 테이블2 

WHERE  테이블1.칼럼명1 BETWEEN 테이블2.칼럼명1 AND 테이블2.칼럼명2;


<예제> Non EQUI JOIN에 대한 샘플은 K-리그 관련 테이블로 구현되지 않으므로, 사원(EMP) 테이블과 가상의 급여등급(SAL_GRADE) 테이블로 설명을 하도록 한다. 어떤 사원이 받고 있는 급여가 어느 등급에 속하는 등급인지 알고 싶다는 요구사항에 대한 Non EQUI JOIN의 사례는 다음과 같다.

SELECT E.ENAME, E.JOB, E.SAL, S.GRADE 

FROM   EMP E, SALGRADE S 

WHERE  E.SAL BETWEEN S.LOSAL AND S.HISAL;


테이블 간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해 먼저 사원(EMP) 테이블과 급여등급(SALGRADE)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와 이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그림 Ⅱ-1-16>을 가지고 실제적인 데이터들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설명한다. 급여등급(SALGRADE) 테이블에는 1급(700 이상 ~ 1200 이하), 2급(1201 이상 ~ 1400 이하), 3급(1401 이상 ~ 2000 이하), 4급(2001 이상 ~ 3000 이하), 5급(3001 이상 ~ 9999 이하)으로 구분한 5개의 급여등급이 존재한다고 가정한다.



사원(EMP) 테이블에서 사원들의 급여가 급여등급(SALGRADE) 테이블의 등급으로 표시되기 위해서는 “=” 연산자로 JOIN을 이용할 수가 없다. 그래서 사원들과 사원들의 급여가 급여등급 테이블의 어느 급여등급에 해당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사원 테이블에 들어 있는 데이터를 기준으로 급여등급 테이블의 어느 등급에 속하는지 1:1로 해당하는 값들을 나열해 보면 아래 <그림 Ⅱ-1-17>과 같이 바꿀 수 있다.



<그림 Ⅱ-1-17>을 보면 SCOTT라는 사원을 예로 들어 급여는 3,000달러($)이고, 3,000달러($)는 급여등급 테이블에서 2,001 ~ 3,000달러($) 사이의 4급에 해당하는 급여등급이라는 값을 얻을 수 있다.

<예제> 사원 14명 모두에 대해 아래 SQL로 급여와 급여등급을 알아본다.

SELECT E.ENAME 사원명, E.SAL 급여, S.GRADE 급여등급

FROM   EMP E, SALGRADE S 

WHERE  E.SAL BETWEEN S.LOSAL AND S.HISAL;


<실행결과>


사원명 급여 급여등급 

------ ---- --------

SMITH   800   1 

JAMES   950   1 

ADAMS  1100   1 

WARD   1250   2 

MARTIN 1250   2 

MILLER 1300   2 

TURNER 1500   3 

ALLEN  1600   3 

CLARK  2450   4 

BLAKE  2850   4 

JONES  2975   4 

SCOTT  3000   4 

FORD   3000   4 

KING   5000   5 


14개의 행이 선택되었다.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BETWEEN a AND b와 같은 SQL 연산자 뿐만 아니라 “=” 연산자가 아닌 “>”나 “<”와 같은 다른 연산자를 사용했을 경우에도 모두 Non EQUI JOIN에 해당한다. 단지 BETWEEN SQL 연산자가 Non EQUI JOIN을 설명하기 쉽기 때문에 예를 들어 설명한 것에 불과하며, 데이터 모델에 따라서 Non EQUI JOIN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다.


4. 3개 이상 TABLE JOIN


- N 개 이상 Table Join 시 최소 N-1 개의 Join 조건 필요